직장과 삶의 단비

직장에서 인정받는 글쓰기(④ 제안서 쓰는 법, 작성법, 영업)

Ecoworld 2021. 4. 12.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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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에서 인정받는 글쓰기 4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영업을 하거나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가장 골치 아픈 글인 제안서 작성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제품은 편하다, 서비스가 좋다, 고객중심적이다" 이런 말은 정말 제안서에서 필요하지 않은 말입니다. 상대방이 제안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타당하게 제시하고 그에 합당한 근거를 조목조목 제시하는 논리적인 설득이 생명입니다.

 

제안의 특징과 제안의 장점, 제안의 이익에 대해 체계적으로 그리고 논리적으로 어필하는 방식과 기술을 알아야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3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 제안의 핵심적인 내용을 매혹적으로 어필하세요.
  • 제안의 장점이 무엇인지 표현하세요. 당연히 장점은 타사에 비해 우월적인 경쟁력을 지녀야 합니다.
  • 제안의 효용이 무엇인지 명시하세요. 제안을 받아들였을 경우 상대가 얻는 이점을 조목조목 제시하여야 합니다.

위의 논리적인 설득이 완료되었다면, 정서적으로도 제안을 받아들이도록 해야 합니다. 즉, 상대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입니다.

 

  • 제안하는 것에 상대방의 생각을 읽어야 합니다.
  • 제안하는 것에 대해 어떤 염려를 갖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 제안하는 것에 궁극적으로 무엇을 기대하는 알아합니다.

홈쇼핑 쇼호스트는 무엇이든 잘 팔아 내는 영업의 초고수입니다. 홈쇼핑처럼 제안서를 작성하십시오. 홈쇼핑을 유심히 한번 보시면, 단순 설명이 아닌 메시지를 구조화하여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홈쇼핑의 제안서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문제의 제기
  • 문제로 인한 폐해를 강조
  • 원인에 대한 언급
  • 해법 제시
  • 해법에 대한 근거나 사례 제시
  • 실익의 강조
  • 기대 반응 및 넥스트 스텝 제시

문제의 제기

맨 처음 상대의 문제를 언급합니다. 그리고 문제의 시급성을 강조합니다.

 

문제로 인한 페혜 강조

문제가 야기할 진짜 문제점을 언급합니다. 만일 상대가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남겨두면 어떤 폐해가 예상되는지를 안내하고 그 결과가 참혹하여 해결하고 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원인 언급

다음 단계로는 원인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합니다. 이때 상대가 생각지도 못했던 원인이나 진짜 원이 제시될 때 상대는 당신의 제안을 신회 합니다. 이 부분이 정확하게 분석이 되어야 합니다.

 

해법 제시

강조한 문제에 대한 당신의 제안, 즉 해결책을 언급하세요. 한 마디로 어떻게 하면 상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해법을 제시하세요.

 

해법에 대한 근거나 사례 제시

왜, 어째서 그러한 해법이 가능한지를 설명합니다. 당신의 제안이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며, 객관적인 근거와 사례를 들어야 합니다.

 

실익의 강조

제안을 수용함으로써 상대가 얻게 될 실질적인 이익이 무엇인지와 제안이 얼마나 독특한지, 제안의 가치가 무엇인지, 다른 제안에 비해 어떤 강점이 있는지 설명하세요.

 

기대 반응 및 넥스트 스텝 제시

마지막으로 제안을 수학한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대가 무엇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상세하게 가이드하세요.

 

오늘은 직장인 글쓰기 제4탄인 제안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훌륭한 영업을 하는 방법은 제안서를 잘 작성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에코 월드 윈 올림.

 

eco-world-win.tistory.com/71

 

직장에서 인정받는 글쓰기[③회의록(회의보고서), 결과보고서 작성법]

직장에서 회의는 정말 많습니다. 회의로 시작해서 회의로 끝나는 곳도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일과시간에 가장 많이 하는 일은 보고서를 쓰거나 회의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회의록(회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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